Skip Navigation

DESTINATION

Brussels

초콜릿처럼 달콤한 아트 시티

브뤼셀

유럽 > 벨기에 > 브뤼셀

발행 2022년 08월 호

벨기에의 수도 브뤼셀은 예술적 감성이 충만한 볼거리로 가득한 도시다. 프랑스 대문호 빅토르 위고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광장’이라고 예찬한 그랑 플라스부터 오줌싸개 소년 동상, 플랜더스가 배출한 거장의 작품을 감상하기 좋은 브뤼셀 왕립 미술관,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으로 가득한 르네 마그리트 미술관까지 도시 구석구석을 누벼보자.

플랜더스 거장의 작품을 한눈에, 브뤼셀 왕립 미술관 Musées Royaux des Beaux-Arts de Belgique

얀 반 에이크, 루벤스, 피터 브뤼헐 등 플랜더스가 배출한 거장의 작품이 여기 다 모여 있다. 브뤼셀 왕립 미술관은 고전 미술관(Musee Oldmasters Museum)과 현대 미술관(Musee Modern Museum)을 포함한 총 6개의 관으로 구성돼 있다. 고전 미술관에는 플랜더스 회화가 집중돼 있는데, 그중 피터 브뢰겔의 ‘추락하는 이카루스가 있는 풍경(Landscape with the Fall of Icarus)’은 벨기에 7대 보물로도 꼽히는 명작이다. 그림 속 이카루스가 어디 있는지 찾다 보면 브뤼헐 특유의 위트에 웃음이 나올 것이다. 현대 미술관에서 주목해야 할 작품은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의 ‘마라의 죽음(Death of Marat)’으로 프랑스 혁명의 지도자 장 폴 마라가 욕실에서 자객에게 살해된 사건을 화폭에 담았다. 혁명을 지지했던 다비드가 비통한 심정으로 그린 마라의 죽음 옆으로는 다양한 화가들의 모작과 패러디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 비교하며 감상하는 재미가 있다.
location
Rue de la Régence 3, 1000 Bruxelles, Belgium
website
www.fine-arts-museum.be
  • 브뤼셀 왕립 미술관의 고전 미술관에는 플랜더스 거장의 작품이 가득하다.
  • 브뤼셀 왕립 미술관 전경.

마그리트에 관한 모든 것, 르네 마그리트 미술관 Musée Magritte Museum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파이프 그림 아래 이 문장을 써서 수많은 해석을 불러일으킨 르네 마그리트는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끼친 초현실주의 화가다. 벨기에 왕립 미술관 옆 르네 마그리트 미술관에 가면 그의 회화와 드로잉 200여 점을 연대기별로 만나볼 수 있다.
3층에서 1층으로 내려오며 화가가 어떻게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했는지 살펴보기도 좋다. 마그리트는 브뤼셀에서 미술을 공부했지만 광고회사를 운영하다가 이탈리아의 화가 조르조 데 키리코의 작품집을 보고 영감을 받아 화가가 되었다. 사물의 본질에 상관없이 엉뚱한 장소에 배치하거나 낯선 사물과 접목하는 마그리트의 초현실주의 작품을 만나보자. 진지한 표정으로 농담을 건네는 듯한 그의 그림은 때로는 웃음을 유발하고, 때로는 질문을 던진다.
location
Pl. Royale 1, 1000 Bruxelles, Belgium
website
www.musee-magritte-museum.be
  • 초현실주의 화가의 그림을 닮은 르네 마그리트 미술관 외관.
  • 르네 마그리트 미술관에는 회화와 드로잉 200여 점이 전시돼 있다.

브뤼셀의 아이코닉한 상징, 오줌싸개 소년 동상 Manneken Pis

플랜더스의 유명 조각가 제롬 뒤케누아(Jerome Duquesnoy)의 작품 오줌싸개 동상은 그랑 플라스와 함께 여행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브뤼셀의 아이콘이다. 61cm 작은 키로 수많은 관광객들을 실망시켰다는 핀잔도 듣지만, 이 작은 동상에 얽힌 이야기가 풍성하다. 1142년 전쟁 통에 루벤 공작 듀크 고드프리 3세(당시 2세)가 적군을 향해 소변을 본 뒤 아군이 전쟁에서 이긴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설과 14세기 방어벽을 폭파하려는 적에 의해 불이 붙은 퓨즈에 오줌을 싸서 도시를 구한 줄리앙 스케라에게 바치는 동상이라는 설이 전해온다. 오줌싸개 소년 동상이 오줌을 누는 한 브뤼셀은 안전하다는 설도 있다. 그래서일까. 오줌싸개 소년 동상은 400년간 한자리를 지키며 약 2억 5000만 리터의 오줌을 눴다. 수차례 도난과 약탈을 당한 탓에 오리지널 동상은 그랑 플라스의 시립 박물관에 전시돼 있으며 현재 설치된 동상은 1965년에 만든 복제품이다. 평소에는 벌거벗고 있지만 행사가 있는 날에는 의상을 입는데 시립 박물관 옷장에 보관된 옷만 1000여 벌이 넘는다.
location
1000 Bruxelles, Belgium
website
www.brussel.be
그랑 플라스와 함께 여행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브뤼셀의 아이콘, 오줌싸개 소년 동상.

장인의 수제 초콜릿 숍, 피에르 마르콜리니 사블롱 Pierre Marcolini Sablon

고풍스러운 건물에 알록달록한 색상의 모자를 걸어놓은 외관부터 눈길을 사로잡는 달콤한 초콜릿 가게다. 피에르 마르콜리니는 브뤼셀에만 10개 지점이 있는데, 그중 SNS에 많이 올라오는 곳이 사블롱점이다. 전 세계를 여행하며 최고의 초콜릿을 만드는 데 사용할 코코아를 공수한다는 쇼콜라티에 피에르 마르콜리니는 14세에 일을 시작해 19세에는 파티시에가 됐으며 31세에는 세계 페이스트리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후 자신의 이름으로 매장을 오픈했다. 가나슈 프랄린 등 클래식한 레시피를 베이스로 세련된 디자인의 초콜릿을 선보는데, 올여름 스페셜 컬렉션은 톡 쏘는 과일 풍미를 담은 팔레트 초콜릿이다. 경쾌한 색감의 컬러 박스마저 매력적이다. 미니멀한 초콜릿 박스도 고급스러워 볼수록 구매욕이 샘솟는다.
location
Rue des Minimes 1, 1000 Bruxelles, Belgium
website
eu.marcolini.com
  • 알록달록한 색상의 모자로 장식한 사랑스러운 외관의 초콜릿 가게, 피에르 마르콜리니 사블롱.
  • 피에르 마르콜리니의 초콜릿은 맛도, 디자인도 고급스럽다.

매일 밤 마법 같은 야경, 그랑 플라스 Grand Place

‘큰 광장’이란 뜻의 그랑 플라스는 이름에 비해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시청사, 왕의 집이라 불리는 시립 박물관, 길드 하우스 등 화려한 건물로 둘러싸인 모습이 고색창연하다. 13세기에 시장이 들어서며 광장이 조성되었고, 지금의 고딕과 바로크 양식 석조 건물은 17세기의 상공업 길드가 번성했던 시기에 갖춰졌다. 1998년에는 그랑 플라스의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그랑 플라스에서 시선을 끄는 건물은 96m의 첨탑이 솟은 고딕 양식의 시청사로 첨탑 꼭대기에 브뤼셀의 수호성인 미카엘 대천사가 조각돼 있다. 한낮의 그랑 플라스도 아름답지만 밤은 더욱더 환상적이다. 하늘이 짙푸른 색으로 변할 무렵 건물들이 하나둘 조명을 밝히는데, 어둠이 짙어갈수록 광장은 더욱 고혹적인 빛을 뿜어낸다. 이왕이면 벨기에 맥주 한 잔을 손에 쥐고 그랑 플라스의 밤을 맞이해보자.
location
Grand Place, 1000 Bruxelles, Belgium
고혹적인 빛을 뿜어내는 한밤의 그랑 플라스 광장.

  • 에디터 우지경
  • 사진 우지경, 고아라
  • 자료제공 플랜더스 관광청(@VisitFlanders_kr)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