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WORLD'S BEST

Inspired old castle

올드 캐슬이 있는 도보 여행지

퓌센

유럽 > 독일 > 퓌센

발행 2022년 05월 호

퓌센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곳이 바로 노이슈반슈타인 성.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으로 꼽힌 이 곳을 중심으로 퓌센 여행이 시작된다. 성 주변을 따라 천천히 걷다 보면 그림처럼 예쁜 거리와 호수, 그리고 매혹적인 전망의 궁전과 온천 등을 만날 수 있다. 한가로이 걷고 싶은 도보 여행지, 퓌센에서 꼭 감상해야 할 추천 명소 리스트.

디즈니랜드의 모티프가 된, 노이슈반슈타인 성

오스트리아 국경 바로 위쪽이자 로맨틱 가도의 종착점인 작은 시골 마을 퓌센. 뮌헨 중앙역에서 기차로 2시간 남짓 걸리는 퓌센은 당일치기 근교 여행으로 다녀오기 좋은 곳 중 하나다. 이곳은 노이슈반슈타인 성(Neuschwanstein Castle)을 보기 위해 찾아오는 관광객으로 붐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으로 꼽힐 뿐만 아니라 월트 디즈니가 디즈니랜드를 구상할 때 모티프가 된 성이라 더욱 유명하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은 중세시대의 성을 표방한 근대 건축물이라는 점이 놀랍다. 19세기 바이에른 왕국의 루트비히 2세는 정치보다 건축예술을 실현하는 데 관심이 더 많았다. 이미 18세기경부터 군사적 목적으로 지어진 중세시대의 성들이 주택으로 개조되기 시작했는데 19세기에 노이슈반슈타인 성을 짓기 시작했으니 늦바람이 든 거나 다름없었다. 왕위에 오른 후 중세풍 건축을 동경한 낭만주의자 루트비히 2세는 평생 다섯 개의 성을 건축하는 데 몰두했다. 그는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완공된 지 2주 뒤 숨을 거두었고 이후 한 달여가 지나 관광지로 개방되었다. 성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트레킹 삼아 30분정도 걷거나 버스, 마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 성 내부는 오페라에서 영감을 받은 아름답고 환상적인 디자인으로 꾸며져 있다. 퓌센은 알프스 산맥 끝에 위치한 지역이라 다른 곳에 비해 기후가 선선해 여름 즈음에 많이 방문한다. 주변으로는 우거진 전나무 숲과 눈부신 호수가 펼쳐져 아름다운 경관을 마주할 수 있다.

구시가지 언덕 위의 하얀 성, 호에스 성 Hohes Schloss

레흐 강을 따라 걷다 보면 산자락에 우뚝 선 성이 하나 보인다. 후기 고딕 양식으로 지어져 오랜 시간 동안 아우크스부르크 주교와 퓌센 도시 귀족의 여름 별장으로 사용된 중세시대의 성으로 바이에른 주에서 가장 잘 보존된 성으로 꼽힌다. 현재는 바이에른 주 회화 컬렉션 갤러리 및 미술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미술관은 유료지만 성의 안뜰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아치형 창문 밖으로는 퓌센 구시가지와 레흐 강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고 성 내부는 프레스코화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19세기 예술품도 전시되어 있다. 착시벽화를 볼 수도 있는데 창문 주변의 평면 그림들이 멀리서 보면 3D 입체 효과로 창문의 장식품처럼 느껴진다. 맞은편에는 200년 이상 걸쳐 만들었다는 성 망크 수도원(Monastery St. Mang)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겠다.
location
Magnusplatz 10, 87629, Füssen
레흐 강과 구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산자락에 위치한 호에스 성.

루트비히 2세 생전에 완성한 유일한 작품, 린더호프 궁전 Schloss Linderhof

루트비히 2세는 노이슈반슈타인 성 외에도 총 다섯 개의 성을 짓고자 했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만큼 모든 것을 완공하지 못했는데 그중 린더호프 궁전은 유일하게 생전에 완공한 성이다. 그도 그럴 것이 노이슈반슈타인 성이나 호엔슈반가우 성에 비하면 훨씬 작은 크기이기 때문이다. 루트비히 2세가 평소 존경했던 루이 14세의 베르사유 궁전을 모티프로 만들어져 비슷한 양식을 찾아볼 수 있으며 화려한 성과 아름다운 조경을 관람할 수 있다.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있어 최소 일주일 전에는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린더호프 성은 노이슈반슈타인 성에서 자동차로 50여 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외에도 루트비히 2세가 생애 동안 반절가량 완성한 헤렌킴제 성도 함께 둘러볼 만하다.
location
Linderhof 12, 82488 Ettal
website
www.schlosslinderhof.de
루트비히 2세가 생애 유일하게 완공한 린더호프 궁전의 화려한 내부.

퓌센의 고성을 이해하는 방법, 바이에른 왕 박물관 Museum of the Bavarian Kings

퓌센에 있는 각종 유적지는 바이에른 주를 다스린 왕의 이야기와 얽혀 있다. 2011년 문을 연 바이에른 왕 박물관은 1180년부터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18년까지 바이에른을 통치한 비텔스바흐 가문의 역사의 흔적과바이에른 왕 후손의 발자취를 고스란히 전시하고 있다. 그들이 사용하거나 후원해온 각종 예술품 컬렉션을 만날 수 있고 전통 의상도 볼 수 있다. 오디오 가이드가 무료로 제공되어 퓌센의 성 이미지가 이야기와 맞물려 머릿속에서 역사이야기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느낌이다. 올 4월부터는 입장 제한을 하지 않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입장이 가능하다. 박물관 앞 5분 거리에는 수심이 얕아 수영하기 좋은 알프제 해수욕장이 있어 함께 즐기기 좋다.
location
Alpseestraße 27, 87645 Schwangau
website
www.hohenschwangau.de
바이에른 주를 다스린 비텔스바흐 가문의 역사를 볼 수 있는 바이에른 왕 박물관.

알프스를 바라보며 즐기는 온천, 슈반가우 온천 Konigliche Kristall Therme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보일 만큼 퓌센과 가까이 있는 작은 마을 슈반가우에서 여행에 지친 몸을 달래며 잠시 쉬는 건 어떨까. 로마제국에서부터 시작된 독일의 온천은 매우 오래된 문화다. 퓌센은 휴양의 도시인 만큼 근교 슈반가우 역시 온천으로 유명하다. 그중 로얄 크리스탈 테마 온천은 고궁의 연장선처럼 아름다운 조경과 고딕양식의 건축물로 화려하게 장식된 것이 인상적이다. 대규모 워터파크 같은 시설도 볼만한데다 알프스 전망과 함께 사우나를 즐길 수 있는 외부 시설은 어디에서나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보여 로맨틱한 풍경을 선사한다. 터키식 목욕탕처럼 다양한 테마의 실내 시설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도 가득하다. 독일 온천은 나체로 이용하는 것이 기본인데 관광객이 많아지면서 ‘수영복을 입어도 되는 날’이 따로 지정되어 있으니 확인하고 이용하면 된다. 식당이나 바, 태닝할 수 있는 옥상 테라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다.
location
Am Enberg 16, 87645 Schwangau
website
kristalltherme-schwangau.de
거대한 워터파크를 연상케 하는 슈반가우의 로얄 크리스탈 테마 온천.

  • 에디터 김영은
  • 사진 AB-ROAD 자료실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