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DESTINATION

EDITOR’S CHOICE

대전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아시아 > 대한민국 > 대전

발행 2021년 11월 호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여행 취향은 다양해졌다. 당일치기로 훌쩍 떠나거나
한 달 동안 한 곳에 머물면서 일과 여행을 함께하는 워케이션(Workation)을 즐기거나. 그 도시의 속살을 제대로 경험하는 좋은 방법은 지역의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고심해서 만든 서비스를 활용해보는 것이다.
대전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더 재미있게 여행하기 위한 가이드.
2

아티스틱 대전

아트 러버(Art Lover)가 대전을 즐기는 방법.
01

거리 미술관 산책, 대동하늘마을

대전에는 거리 미술관이 있다? 대동하늘마을은 대전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 벽화마을로 유쾌한 포즈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트릭아트 벽화와 벽에 미술 작품이 걸린 거리 미술관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스펀지AR’을 다운로드한 후 트릭아트를 비추면 실감나는 AR영상을 볼 수 있는 재미도 있다. 거리를 수놓은 작품들을 감상하다 보면 전망대로 올라가는 계단을 발견하게 된다. 바람이 불면 날개가 돌아가는 빨간 풍차가 보이면 대동하늘공원 전망대에 도착한 것이다. 대동마을은 6·25시절 피란민들이 모여 만들어진 곳으로 대전에서 가장 높은 지대에 위치한 곳. 낮에 가도 좋지만 특히 노을 맛집, 야경 맛집으로도 유명하다. 일정을 마무리하고 그냥 돌아가기 아쉽다면 이곳에 한 번 더 들러보는 것도 좋겠다.
location
대전시 동구 대동 1-439
  • 1
  • 1
  • 1
02

대전을 대표하는 아트 스페이스, 대전시립미술관

드넓게 펼쳐진 잔디밭을 따라 대전예술의전당에서 대전시립미술관, 이응노미술관까지 이어지는 길.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한곳에 모여 있는 이곳을 걷다 보면 대전 시민들이 부럽다는 생각마저 든다. 중부권 최초의 공공 미술관인 대전시립미술관은 격년으로 진행되는 대전비엔날레를 만날 수 있는 현장이자 다양한 기획전 및 소장품을 감상할 수 있는 장이다.
location
대전시 서구 둔산대로 155 둔산대공원
info
운영시간 화~일요일 10:00~18:00(11~2월, 매월 마지막 수요일 20:00까지), 10:00~19:00(3~10월, 매월 마지막 수요일 21:00까지) 전화번호 042-270-7370
1
03

대전의 명소를 스케치하다, 에브리빈 ‘방구석 여행 스케치’

마음먹은 대로 어디든 갈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게 현실이다. 특히 팬데믹이라는 유례없는 시련을 겪으며 랜선 투어의 묘미에 푹 빠진 이들도 많다. 여행 유튜버의 발길을 따라 가거나 인스타그램으로 여행의 로망을 키우는 것 말고 취미 생활을 하면서 언택트 여행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2020 대전 세종 우수 관광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에브리빈(Everybeen)이 올 하반기 출시할 예정인 ‘방구석 여행 스케치’는 말 그대로 방구석에서도 가보고 싶은 여행지의 풍경을 그려볼 수 있는 굿즈다. “아직 가보지 않은 장소를 그림으로 그리다 보면 나중에 해당 지역을 실제로 여행할 때 어릴 적 와본 곳처럼 아련한 기분이 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기획하게 됐어요. 대전을 시작으로 지역마다의 특색을 엮어 대한민국 곳곳을 그림으로 여행하는 굿즈를 시리즈로 만들 예정입니다.” 지역의 정보를 담은 가이드북과 스케치가 있는 드로잉북이 한 세트. 드로잉북은 색연필이나 물감을 사용할 수 있는 종이를 사용했다. 대전과 세종 지역의 명소를 스케치하기 위해 몇 번 이곳을 답사한 후 그림 작가가 자신의 고유한 그림체로 탄생시켰다. 소제동 같은 지역의 명소는 물론 성심당 등 맛집도 포함했다. “답사를 하며 레트로 감성뿐 아니라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하는 자연 경관 100선에 오른 장소를 경험했어요. 최종적으로 기억에 남는 것은 ‘맛’이었죠. 분위기 좋은 카페나 음식점도요. 대전의 맛을 소개하고 그리는 것까지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에브리빈은 드로잉북을 시작으로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해 방구석에서도 대한민국의 멋을 즐길 수 있게 돕는 여행 콘텐츠 기업으로 발돋움할 예정이다.
website
www.everybeen.com
  • 1
  • 1
04

예술의 숲을 거닐다, 이응노미술관

한국 현대미술사의 거장 고암 이응노 선생의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는 이응노미술관은 미술 애호가라면 발걸음해야 할 장소다. 이응노미술관은 건축물 자체가 아름답기로도 유명하다. 고암의 작품에 내재된 조형적 구조를 건축적으로 재해석해 상징화한 것. 여기에 전통 건축의 요소인 담, 마당의 개념을 재해석해 전시 공간과 연계된 다양한 외부 공간을 조성했다.
location
대전시 서구 둔산대로 157
tel
042-611-9800
info
운영시간 10:00~19:00(월요일, 공휴일 휴무.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다음 날 휴관)
website
www.leeungnomuseum.or.kr
1

1
  • 에디터 김희성
  • 사진 권태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