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DESTINATION

THEME TRIP

무릉도원 함양으로 떠나는 힐링 여행

아시아 > 대한민국

발행 2021년 11월 호

조선시대 선비 문화가 꽃피운 개평마을에서부터 대봉산 자락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 건강과 활력을 위한 산삼엑스포까지. 다양한 매력으로 가득한 여행의 무릉도원, 함양으로 떠나보자.
1
01

개울과 만나는 한옥마을, 개평한옥마을

조선시대 선비 문화가 꽃피운 곳을 지칭할 때 흔히 안동을 떠올리고는 하지만, 함양도 안동 못지않은 고아한 선비 정신을 느낄 수 있는 고장이다. 함양에서도 특히 그 정신을 오롯이 간직한 곳은 일두 정여창 선생의 고향이기도 한 개평한옥마을이다. 개평은 두 개울이 하나로 모이는 장소에 마을이 생겨 붙여진 오래된 지명인데, 마을 바로 옆으로 펼쳐진 넓은 들판으로 인해 ‘개들’이라 불리기도 한다. 개평한옥마을은 수많은 유학자를 배출한 영남 지역의 대표적인 선비 마을로 하동 정씨와 풍천 노씨 가문이 오래도록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터답게 선조들의 선비 정신이 깊게 배어 있다. 중요민속문화재, 경남문화재 자료 등에 등재된 100년이 넘은 한옥 60여 채가 옹기종기 모여 있다. 일두 정여창 선생의 고택, 풍천 노씨 대종가, 오담 고택 노참판택 고가, 하동 정씨 고가 등 쉽게 지나칠 수 없는 귀한 문화 건축물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일부 고택에는 지금도 실제로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개평한옥마을의 한옥에서 하룻밤 머물다 가도 좋고 냇가 근처의 일두 산책로를 따라 산책을 즐겨보는 것을 추천한다.
location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길 59
1
02

함양 선비 문화의 중심지, 남계서원

한국의 서원은 16세기 중반부터 17세기까지 조선시대 지방 지식인들에 의해 건립된 대표적 사립 성리학 교육기관이다. 현재 한국에 있는 670여 개 서원 가운데 대표적인 9개 서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는데 이곳 남계서원도 그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1968년 흥선대원군이 단행한 서원철폐령에서 살아남은 경상남도 유일의 서원으로도 가치가 있다. 남계서원이 위치한 함양은 조선시대 영남 지역에서 수많은 유학자를 배출한 고장이며 조선 오현(五賢) 중 한 사람인 일두 정여창 선생의 고향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두 번째로 건립된 서원인 남계서원은 그의 위패를 모신 곳으로 지역 사림에 의해 설립된 최초의 사례다. 건축으로는 한국 서원 건축의 전형적인 배치 형식이 이곳 남계서원에서 처음 등장했다. 각각의 주요 영역을 구분하여 하나의 축선상에 배치한 형식은 이후 건립하는 서원의 모범이 되었다. 서원 중앙에는 작은 연못과 함께 꽃이 가득 피어 있다. 보통 서원 내에는 꽃과 연못 등 장식적인 요소가 드물지만, 남계서원을 건립한 일두 정여창 선생이 꽃을 좋아해 이례적으로 이곳에는 귀한 꽃과 나무를 많이 심었다고 전해진다.
location
경남 함양군 수동면 남계서원길 8-11
1

함양 산머루에 취하다, 하미앙 와인밸리

함양 오봉산 자락에 위치한 하미앙 와인밸리는 해발 500m의 지리산 줄기에서 나오는 맑은 물로 와인을 만드는 와이너리다. 사실 한국에서 와인이 생산된다고 하면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곳에서는 포도가 아닌 산머루로 와인을 만드는 것이 특징. 함양의 청정 자연에서 재배된 산머루는 쌉싸래하고 달큼한 맛이 난다. 하미앙 와인밸리에서 만들어진 산머루 와인은 곧바로 출하되지 않고 저온 숙성을 거쳐 여행자들의 식탁에 오를 준비를 마친다. 하미앙 와인밸리에서는 와이너리 투어, 나만의 와인 만들기, 와인 목욕 등 산머루 와인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와이너리 투어에서 방문하는 오크통으로 가득한 숙성실은 해외의 유명 와이너리 못지않은 풍경을 자랑한다. 또, 하미앙 와인밸리는 유럽의 유명 와이너리의 모습을 본떠 힐링농원을 조성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와인밸리 일대의 유럽풍 건물 사이를 탐방하다 보면 프랑스의 유명 와인 산지 보르도나 부르고뉴의 와이너리에 방문한 듯한 기분이 든다. 비행기를 타지 않고도 한국에서 손쉽게 유럽 와이너리 투어를 떠날 수 있는 셈이다.
location
경남 함양군 함양읍 삼봉로 442-14
tel
055-964-2500
info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 1
  • 1
04

함양에서 즐기는 액티비티, 함양대봉산휴양밸리

함양을 대표하는 명산으로 봉황이 세상을 끌어안은 듯한 산세라는 뜻의 대봉산. 지난 4월 이곳에 함양의 자연을 보다 깊숙이 경험할 수 있는 함양대봉산휴양밸리가 오픈했다. 이곳을 찾은 이들이 빼놓지 않고 들르는 관광 명소는 바로 해발 128m의 대봉산을 오르는 모노레일이다. 국내 최장 길이 3.93km를 자랑하는 오렌지색의 모노레일은 녹음으로 가득한 대봉산의 풍경과 어우러져 그 자체로 멋진 풍경을 자아낸다. 모노레일에 탑승해 대봉산의 정상까지 오르는 동안 내부의 모니터를 통해 봉황이 잠들어 있다는 대봉산의 전설이 영상으로 송출된다. 모노레일을 타고 대봉산의 정상에 오르면 지리산을 포함해 주변 명산의 전경이 파노라마로 펼쳐진다. 특히 날씨가 좋은 날에는 지리산 천왕봉까지 감상할 수 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대봉산 정상 또한 ‘천왕봉’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어 함양 사람들은 우스갯소리로 이곳에서 ‘천왕봉에 올라 천왕봉을 바라본다’고 말한다. 모노레일과 더불어 함양대봉산휴양밸리에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액티비티는 바로 짚라인. 국내 최장 길이 3.27km를 짚라인을 타고 빠르게 내려오면서 짜릿한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location
경남 함양군 병곡면 병곡지곡로 331
tel
055-960-6510
info
운영시간 수~월요일 09:30~16:30, 화요일 휴무 / 가격 모노레일 성인 1만2000원, 청소년 1만원, 어린이 8000원, 짚라인 성인 4만6000원, 청소년 3만9000원, 어린이 3만3000원(모노레일 편도 입장료 포함)
1

1
  • 에디터 송주영
  • 사진 이수호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