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DESTINATION

청주 유랑

과거로 떠나는 시간 여행

아시아 > 대한민국

발행 2021년 09월 호

백제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유적지부터 오랜 세월 청주의 경제를 지탱해온 산업의 흔적까지. 가는 곳마다 과거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청주는 과거와 현재가 만나는 그 어딘가에 존재한다.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인스타그래머블한 매력도 여행에 재미를 더한다.
1

난생처음 청주라는 도시를 방문한 건 청주공예비엔날레 덕분이었다. 바이러스가 없던 시절, 서울에서 출발한 고속버스는 세월의 흔적을 잔뜩 머금은 어느 거대한 건물 앞에 도착했고 미로처럼 이어지는 비엔날레 행사장 곳곳을 휘적이고 다니며 세계 각국의 공예 작품을 감상했다. 함께 투어를 하는 일행들로부터 이곳이 오랜 세월 담배공장이었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잠시 신선한 충격에 사로잡혔다. 과거의 담배공장과 만난 것이 청주에 대한 첫 번째 기억이다. 이상하게도 서울로 돌아온 이후에도 청주에서의 시간들이 잊히지 않았다. 그곳의 숨은 이야기가 더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두 번째 청주 여행에서는 정북동토성에, 세 번째 찾은 청주에서는 구석기 유적과 백제의 흔적들에 매료됐다. 어떤 도시에 가면 그곳의 인상이 한 줄로 정의되지만 아직도 청주를 표현할 말은 찾지 못했다. 서서히 다가와서 마음을 파고드는 청주의 무심한 매력을 대체 뭐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마침 2년에 한 번 열리는 청주공예비엔날레가 9월 8일~10월 17일 문화제조창에서 개최되니 청주의 매력을 탐험할 차례다.
1

보더들의 성지가 된 기차역, 옛청주역사공원

KTX도 좋지만 기억 저편 자리한 옛 기차역에 대한 향수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 일정한 간격으로 울리는 기차 소리를 자장가 삼아 까무룩 잠들었다 깨기를 몇 번 반복하면 목적지에 도착했던 그때. 엄마가 건네준 삶은 계란, 기차를 탈 때만 먹는 줄 알았던 바나나우유까지 옛 청주역을 거닐다 보면 기차에 얽힌 추억들이 하나둘 되살아난다. 1921년 11월 1일 조치원과 청주를 잇는 최초의 청주역이 개통된 곳. 청주를 중심으로 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옛 청주역을 복원해 역사공원으로 조성한 옛청주역사공원은 청주의 옛이야기를 고스란히 만날 수 있도록 했다. 역사 내 전시관에도 볼거리가 가득하다. 옛 청주역 대합실과 개찰구를 고스란히 재현해놓은 것도 흥미롭다. 젊은 세대들에게는 레트로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여행지이자 과거의 청주를 만나는 뜻깊은 공간이다. 옛청주역사공원 앞에 펼쳐진 드넓은 광장은 매끈한 대리석으로 되어 있어 보더들이 즐겨 찾는 롱보드 스폿이기도 하다. 레트로한 배경으로 기억에 남는 롱보드 영상을 촬영해보자.
location
충북 청주시 상당구 중앙로 36 청주시 도시재생 허브센터
1
2

담뱃잎 보관창고의 새로운 얼굴, 동부창고

흉물스럽게 방치되어오다 시민들의 문화 예술 놀이터로 다시 태어난 동부창고는 옛 청주연초제조장의 담뱃잎을 보관하던 장소다. 현재 7개동이 남아 있는 동부창고는 1960년대 창고 원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건축사로도 의미가 깊은 곳이다. 동부창고 6동은 2017년 폐산업단지 문화재생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전시, 공연, 마켓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장으로 변모했다. 동부창고 34동은 목공 및 쿠킹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동부창고 8동은 카페, 동부창고 35동은 음악, 무용, 뮤지컬 등을 연습할 수 있는 공연 예술 연습 공간으로 운영된다. 연중 열리는 다양한 행사 소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location
충북 청주시 청원구 덕벌로 30
tel
043-715-6861
info
운영시간 화~금요일 10:00~22:00, 토~일요일 10:00~17:00
website
www.dbchangko.org
  • 1
  • 1
3

문화 공간으로 변신한 담배공장, 문화제조창C

문화제조창은 그 자체로 청주의 역사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장소다. 광복 직후인 1946년 11월 1일 경성 전매국 청주연초공장으로 문을 연 이곳은 국내에서 가장 큰 담배공장으로 지역 경제를 톡톡히 책임져왔다. 3000여 명의 근로자들이 수작업으로 라일락, 솔, 장미 등 연간 100억 개비의 담배를 생산하다 자동화 물결에 밀려 2004년 가동을 완전히 중단했다. 방치된 공장을 허물고 아파트를 짓자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청주시는 재개발 대신 문화 공간으로 리모델링했다. 문화제조창C에서는 쇼핑몰과 카페, 한국공예관, 청주열린도서관 등을 만날 수 있다. 건물 곳곳에 남겨진 뼈대가 과거의 이야기를 짐작케 한다.
location
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 1
  • 1
TRAVEL INFORMATION

보이드맨션
문화제조창C 1층에는 이국적인 분위기의 카페가 눈에 띈다. 빌라레코드 임성빈 디자이너가 설계한 곳으로 누군가의 저택에 초대받은 듯한 온화한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location
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1
TRAVEL INFORMATION

청주열린도서관

청주 시민들에게 책과 만남의 공간을 제공하는 청주열린도서관은 문화제조창C 5층에서 만날 수 있다. 도서는 많은 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대여 대신 현장 열람만 가능하다. 책뿐 아니라 보드게임도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이다.
location
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info
운영시간 매일 10:00~19:00
1
4

대통령 별장을 거닐다, 청남대

‘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라는 뜻의 청남대는 대통령들이 휴가를 보낸 대통령 별장이다. 1983년 12월에 완공된 이후 베일에 싸여 있다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관리권을 충청북도에 이양하면서 30년 만에 일반에 공개됐다. 역대 대통령들이 20여 년간 총 88회, 471일 방문했다. 국정 운영을 하다 중대한 결단이 필요할 때 이곳을 찾곤 했다고. 대통령 별장답게 조경이 잘 되어 있는 청남대는 드라이브 코스로도 인기가 많다. 청남대로 향하는 길에 만나는 청남대 가로수길은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뽑힐 정도로 빼어난 풍경을 자랑한다. 국가 1급 경호 시설이었던 곳이니만큼 한참이나 울창한 가로수 사이를 달려야 청남대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다. 중간중간 자리한 철문들이 과거 이곳의 위상을 짐작케 한다. 청남대가 지금의 자리에 위치하게 된 연유에는 대청호의 운치가 한몫을 한 만큼 대청호를 감상하는 것도 빼놓지 말아야 한다. 규모가 꽤 큰 이곳에서 꼭 들러야 할 곳은 본관이다. 침실, 서재, 식당, 가족실 등 대통령이 머물던 공간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생생한 역사의 흔적을 가까이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여름에는 본관 잔디밭 분수대 옆에 배롱나무꽃이 만개해 더욱 아름답다. 청남대에 가기 전 승용차 입장 예약을 하면 굳이 매표소를 거치지 않고 바로 입장 가능하니 예약은 필수다.
location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청남대관리사업소
info
운영시간 화~일요일 09:00~18:00(2~11월), 09:00~17:00(12~1월) | 입장료 어른 5000원, 청소년 및 군경 4000원, 어린이 및 노인 3000원
  • 1
  • 1
5

당대 최고 건축가가 설계한 목욕탕, 카페 목간

목욕탕, 이발관, 구두공장 등 오랫동안 동네의 터줏대감 역할을 하던 건물을 개조한 카페가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뼈대만 남기고 요즘 스타일로 바꾸는 곳이 대부분이다. 카페 목간은 청주에서 가장 큰 목욕탕이었던 학천탕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곳으로 1980~90년대 목욕탕에서 사용하던 물건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K-목욕탕 박물관을 방불케 한다. 1988년 문을 연 학천탕은 故 김수근 선생의 작품이다. “목욕탕을 지을 당시 제가 29살이었어요. 아버님과 함께 김수근 선생을 찾아가 설계를 의뢰했죠. 건물을 훼손한다는 건 그분들에 대한 예의에 어긋나기도 해 보존하면서 용도만 바꾸는 것도 상당히 의미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목욕탕치곤 꽤 아름다워요.” 카페 목간 박노석 대표의 말이다. 1층에서 메뉴를 주문하면 플라스틱이 귀하던 시절 목욕 바가지로 사용하던 나무 트레이에 음료와 삶은 계란, 팝콘을 담아 준다. 계란과 팝콘은 서비스. 찐계란이나 구운 계란을 팔던 옛날 목욕탕 감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옛날 그대로의 목욕탕이 눈앞에 펼쳐진다. 샤워기 자리를 하나씩 차지하고 앉아 목욕을 하던 그때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location
충북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115번길 46 학천탕 1~2층
tel
043-255-3111
info
아이스 아메리카노 4500원, 딸기요거트 5500원, 미숫가루 5000원
  • 1
  • 1
  • 1
TRAVEL INFORMATION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청주 여행에서 빼놓기 아쉬운 곳이다. 국내 최초의 수장형 미술관인 이곳은 개방 수장고가 있어 비밀스럽게 여겨지는 미술관의 속살을 자유롭게 들여다볼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조각 소장품 17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location
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info
운영시간 화~일요일 10:00~18:00
1

1
  • 에디터 김희성
  • 사진 권태헌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