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DESTINATION

수원 시장 먹방 투어

02

싸게! 맛있게! 배부르게!

아시아 > 대한민국 > 수원

발행 2020년 09월 호

전통시장이 유난히 많은 수원. 팔달문 근처에만 총 6개의 크고 작은 시장이 있고 수원 전체로 따지면 10여 곳이 넘는다. 감칠맛 나는 쫄면부터 향수를 자극하는 추억의 도넛, 시장 인심 넘치는 푸짐한 칼국수까지 시장 안에는 군침 도는 음식이 가득하다.

왕이 만든 시장, 팔달문시장

왕이 만든 전통시장으로 무려 220년의 전통을 가진 팔달문시장. 수원화성의 역사와 궤를 함께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수원을 상업과 경제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하면서 팔달문 근처에 시장을 조성하면서 전국의 대상인들이 이곳으로 몰려들었다. 현재 의류와 신발, 가방 등 잡화, 각종 먹거리 위주의 상점이 몰려 있다.
location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로2가 48-1
TIP!

쫄면 장인의 깊은 맛, 코끼리만두

SBS <생활의 달인>에 방영된 쫄면 장인의 분식점. 팔달문시장 입구에 위치한 코끼리만두는 40년 전통의 맛집으로 각종 만두와 숙성 쫄면으로 유명하다. 이곳의 쫄면은 매콤달콤하면서도 자극적이지 않고 깊은 맛을 내는 것이 특징. 여타 쫄면과는 다르게 조금 심심한 맛일 수도 있지만, 입안에 감도는 감칠맛이 일품이다. 바삭하게 튀긴 만두와 함께 먹으면 금상첨화. 코끼리만두 맛의 비결은 바로 숙성된 양념장에 있다. 낙지를 넣어 오랫동안 숙성한 양념장에 가게만의 특별한 재료를 넣어 개운하면서도 감칠맛이 깊다. 좀 더 매운맛을 원한다면 별도의 양념장을 넣어 먹으면 된다. 양푼에 한가득 나오는 냄비우동도 이곳의 인기 메뉴다. 로컬들에겐 쫄면파와 우동파가 정확히 나뉠 정도로 그 맛이 쌍벽을 이룬다고. 40년 이상의 세월 동안 골목을 지켜온 코끼리만두는 여행자보다 로컬에게 더 사랑받는 곳이라는 점이 인상적이다. 20년 넘은 단골이 아직까지 도 찾아오고, 지역민들이 추천하는 ‘수원 맛집’ 1순위에 꼽히는 이유는 변하지 않는 한결같은 맛에 있지 않을까.
location
경기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3번길 27
tel
031-255-6704

맛있게 매운 고추거리, 미나리광장시장

지동시장 바로 옆에 있는 미나리광장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맛있게 매운 고추를 파는 방앗간 거리다. 고추와 기름, 채소·생선·건어물 등을 팔고 있다. 옛날에 이 일대가 미나리밭이었다고 해서 미나리광장시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location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 400-12번지
TIP!

60년을 이어온, 추억의 도너츠

코끝을 자극하는 기름 냄새에 자연스레 발길이 닿는 곳. 무려 60년의 전통을 가진 추억의 도너츠는 미나리광장시장의 명물이다. 수원 전체에서도 손꼽히는 찹쌀 도넛 맛집으로 방송에만 수십 번 나올 만큼 유명한 곳이다. 맛은 물론 착한 가격과 후한 인심으로 언제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단돈 1000원이면 팥도넛과 꽈배기가 3개, 예상치도 못한 빵빵한 종이봉투를 받으니 어안이 벙벙해진다. 가게는 좁고 볼품없지만 세월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어린 시절의 추억이 떠오르기도 한다. 도넛이 무슨 특별할 것이 있겠냐만 한입 베어 물면 생각이 달라지게 된다. 마치 떡같이 쫀득한 식감에 달지 않고 적당한 팥소가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의외로 기름기도 적어 여러개 먹어도 전혀 질리지 않는다. 이외에도 설탕으로 코팅돼 윤기가 흐르는 찹쌀 맛탕과 군만두, 호떡도 맛볼 수 있다.
location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264번길 3
  • 에디터 민다엽
  • 사진 강정규(윤슬)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