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ROAD NEWS

Ontact Trip

가이드가 발로 뛴다

에디터의 ‘리얼 랜선 투어’ 체험기

발행 2020년 09월 호

떠나고 싶어도 자유롭게 떠날 수 없는 요즘, 방구석에서 즐기는 실시간 랜선 투어가 인기를 끌더니, 이제는 아예 해외에 체류 중인 여행 가이드가 현지를 직접 발로 뛰는 ‘리얼 라이브’ 투어가 등장했다. 에디터가 실제로 체험해 봤다.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를 넘어 이제는 ‘온택트(Ontact)’가 대세.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을 뜻하는 새로운 흐름이다. 비대면에 지친 사람에게 이제는 ‘소통’이 필요한 것.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 투어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다.
지난 6월 마이리얼트립에서 오픈한 라이브 형태의 랜선 투어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각 분야 베테랑 여행 가이드가 소장한 현지 영상과 사진으로 진행되는 라이브 방송인데 일반적인 TV 여행 프로그램이나 유튜브와 달리, 실시간 채팅을 통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인기의 비결. 실제로 스페인 피카소 미술관 투어, 몽생미셸 투어, 이탈리아 남부 투어, 남프랑스 투어 등 랜선 투어 상품 대부분이 매진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가이드가 현지에서 집적 발로 뛰는 ‘현장 LIVE\' 투어도 생겼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시내를 가이드와 함께 투어하거나 미국의 LA게티 센터, 뉴욕의 MoMA 미술관 도슨트 투어를 방 안에서 즐길 수 있다.
참가자들은 준비 없이 떠난 여행에서 제대로 보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고자 투어를 신청하거나, 지금쯤 여행지에 있어야 할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랜선 투어를 즐긴다. 오히려 현장에서 느낀 감동보다 더욱 알찬 여행이 되는 경우도 있다. 스페인 피카소 미술관 투어는 미술을 전혀 몰라도 흥미로운 스토리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든다. 스페인에서 도슨트 투어를 진행하는 가이드의 해박한 지식과 유쾌한 스토리텔링, 그리고 현지에 가지 못하는 대신 더욱 탄탄하게 준비한 자료는 실제 미술관에 온 듯한 생생함을 준다. 피카소의 작품은 물론 그의 삶에 대해서도 더 깊이 알 수 있었던 시간. 실시간 채팅으로 편하게 질문하고 대답하는 참가자들 덕에 투어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지기도 한다. 가뜩이나 마음껏 나가 놀지 못해 답답한 아이들을 위한 경복궁, 창덕궁 투어도 있다. 어린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어휘와 구성으로 아이와 어른 모두 집중하게 만든다. 이 밖에도 현재 총 20여 개의 라이브 투어 상품이 판매 중이며 계속해서 투어의 종류가 늘고 있다.
  • 에디터 민다엽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