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WORLD'S BEST

랜선 타고 세상 탐닉

01

Heritage

발행 2020년 05월 호

화사한 봄날, 전 세계가 문을 닫아걸고 숨바꼭질하듯 ‘집콕’에 돌입했다. 코로나19 감염 전파에 대항하기 위해선 인류가 한마음으로 집콕 라이프를 사수해야 하는 것. 코로나 블루로 무료함에 빠졌다면, 랜선 타고 유적・아트・스테이지 여행을 떠나보자. 메마른 감성에 촉촉한 단비가 돼줄 알찬 콘텐츠가 세계 곳곳에서 쏟아지고 있다. 여행자의 갈증을 달래주는 것은 물론 교육용으로도 탁월하다. 광활한 세상을 지적이고 예술적으로 탐닉해 볼 시간.
Heritage

구글 스트리트 뷰 Google Street View

지구에서 가장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검색엔진, 구글(Google). 구글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다. 단순히 원하는 자료를 찾는 데 그치지 않고, 세계 곳곳에 있는 명소를 실제처럼, 아니 실제보다 더 생생하게 둘러볼 수 있는 것. 우선 구글 지도에서는 트레킹 스트리트 뷰를 통해 독일 함부르크의 미니어처 박물관, 이집트 기자의 피라미드,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요르단의 고대 도시 페트라, 인도의 타지마할 등 세계적인 명소 23곳을 살펴볼 수 있다. 카메라 15대를 이용해 자동차가 진입할 수 없는 영역까지 꼼꼼히 포착, 360° 파노라마 이미지로 선보이는 것. 덕분에 일반적인 사진이나 동영상으로는 담기 힘든 구도도 구현했다. 각 명소에 얽힌 상세한 설명은 물론 실제로 가기 힘든 곳까지 둘러볼 수 있다. 구글 지도뿐 아니라 구글의 비영리 온라인 전시 플랫폼인 아트 앤 컬처(Art & Culture)에서도 세계문화유산의 스트리트 뷰를 감상할 수 있다.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과 페루의 마추픽추, 이탈리아 로마의 콜로세움, 러시아의 볼쇼이극장, 호주의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중국의 유서 깊은 민속촌 우전진 등의 스트리트 뷰가 마련돼 있다. 원하는 명소를 검색한 뒤, 사람 모양 아이콘이 있는 섬네일을 클릭해 보자.
구글 지도 트레킹 스트리트 뷰
www.google.com/maps/about/treks
아트 앤 컬처 스트리트 뷰
artsandculture.google.com/project/street-view
  • Heritage
    ©Google
  • Heritage
    ©Google

헤리티지 온 더 에지 Heritage on the Edge

구글 아트 앤 컬처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위기에 처한 유산’이라는 뜻이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와 손을 잡고, 기후변화로부터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벌이는 활동을 소개한다. 인류의 역사가 위기에 처했음을 알리고, 대표적인 문화유산 5곳을 집중 조명한다. 이스터섬 라파누이에 있는 모아이 석상과 붕괴 위험에 처한 에든버러성, 탄자니아의 킬와 키시와니(공동체 석상 구조물), 방글라데시의 바게르하트 모스크, 페루 찬찬의 고대 도시가 그것. 3D 시각 자료와 가상 투어를 통해 다섯 곳의 유산을 둘러볼 수 있는 것은 기본, 각 유산이 위기에 처한 까닭과 해결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헤리티지 온 더 에지
artsandculture.google.com/project/heritage-on-the-edge

유고컬처 You go culture

그리스 여행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사이트. 국립 아테네 대학교에서 온라인 강의를 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아테네・크레타섬・미케네・고대 올림피아 등 주요 도시와 유적지, 문화유산을 깊이 있게 다룬다. 각 유적지에 얽힌 상세한 설명은 물론 근사한 동영상과 360。 이미지를 통해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오랜 명성만큼이나 콘텐츠가 무척 다양해, 무엇부터 봐야 할지 고민이 될 정도. 카테고리는 크게 신화(Myth), 예술과 공예(Arts & Crafts), 미식(Gastronomy), 경험(Experience)으로 나뉜다. 신화에서는 도시별로 유적지를 살펴볼 수 있고, 예술과 공예에서는 민속음악과 공예 장인에 관한 콘텐츠, 미식에서는 그리스 특산물을 비롯한 식문화, 경험에서는 흥미로운 주제의 아티클을 만나볼 수 있다.
유고컬처
www.yougoculture.com
Heritage
  • 에디터 이미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