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WORLD'S BEST

봄을 기다리는 겨울의 축제

01

2월의 눈과 얼음, 빛이 주인인 축제

발행 2020년 02월 호

로마를 통치한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고대 이집트의 태양력을 기준으로 1년의 길이를 365.25일로 보고 달력을 만들었다. 율리우스력의 오차를 바로잡아 교황 그레고리 13세는 그레고리력을 만들었고,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춘분이 있는 3월을 한 해의 시작으로 여겼다. 그 때문인지 2월에는 눈과 얼음, 빛이 주인인 축제가 많다.
퀘백
01

[중국-하얼빈 국제빙설제] 빛과 얼음이 만든 겨울 왕국

해마다 1월 5일이 되면 자오린 공원을 비롯해 중양다제, 쑹화강 등 하얼빈 곳곳이 축제 분위기로 변한다. 2월 말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눈얼음 축제인 하얼빈 국제 빙설제가 열리는 것. 올해는 안중근 의사의 친필을 새긴 비석이 있는 자오린 공원 입구에 1963년 처음 빙등설제가 시작됐음을 알리는 얼음탑을 세웠다. 하얼빈 국제빙설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얼음 축제로 불리는데, 이를 강조하기 위해 자오린 공원에는 원조를 뜻하는 한자 ‘원(源)’을 얼음 조각에 새겨 넣고 연도별 대표 얼음 조각품 사진을 전시해 뒀다. 단단하게 얼어붙은 쑹화강에서는 썰매타기, 팽이치기 등 전통적인 겨울 놀이를 즐길 수 있다. 2020년을 맞아 쏭화강변에는 무려 2020개의 눈사람을 만들어 전시하기도 했다. 메인 행사가 열리는 빙설대세계에는 60만m2의 설원 위에 얼음과 눈으로 만든 21개의 대형 작품을 전시했는데, 조각품이라기보다 건축물에 가까운 스케일이다. 고대 왕관 모양을 닮은 얼음 성의 높이는 무려 40m에 달한다. 길이 400m가 넘는 대형 얼음 미끄럼틀은 적어도 한 시간 이상 줄을 서야 할 정도로 인기가 좋다. 하얼빈은 겨울이면 기온이 영하 20도 아래로 내려가곤 하는데, 밤마다 수증기가 얼어붙어 미세한 얼음 결정이 지표 가까이 떠 있는 것처럼 보여 몽환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기간
1월 5일~2월 29일
tel
중국주 서울관광사무소 02-773-0393
website
http://hrbicesnow.com
  • 하얼빈
  • 하얼빈
02

[캐나다-퀘벡 윈터 카니발] 얼음 궁전에서 펼쳐지는 겨울 카니발

겨울이 너무 추워 북쪽으로는 창을 내지 않고 벽을 세우고, 빈 벽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 도시를 채운 벽화의 기원이 됐다는 퀘백. 겨울이면 영하 20도 아래로 내려가는 기온과 60cm 이상 쌓이는 눈, 견딜 수 없이 추운 겨울이 있다는 것은 겨울 축제가 그만큼 성대하게 열린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올해도 퀘벡에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겨울 축제로 꼽히는 윈터 카니발이 열린다. 카니발은 마스코트인 본옴(Bonhomme, 좋은 사람)이 시내 중심의 얼음 궁전에서 퀘벡시장으로부터 통치권을 상징하는 열쇠를 넘겨받으면서 시작된다. 중세 유럽을 연상케 하는 고풍스러운 건축물과 눈 쌓인 거리 사이사이에 아름다운 얼음 조각품이 더해지며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카니발 기간에는 스노 래프팅과 개썰매, 빙판 미니 골프, 스케이트, 빙벽타기, 눈마차, 스노 배스, 나이트 퍼레이드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스노 배스, 참가자들이 영하 20도의 추위에서 신나게 춤을 추며 눈으로 목욕을 하는 이벤트다. 올해로 65회를 맞는 퀘벡 윈터 카니발은 원래 길고 추운 겨울을 즐겁게 보내기 위한 소규모 동네 행사였다.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1955년 대규모 축제로 발전했고, 이후 추위와 얼음의 땅으로 여겨지던 퀘벡의 겨울을 아름다운 겨울왕국으로 바꿔놓게 됐다.
기간
2월 7~16일
tel
캐나다관광청 02-733-7708
website
http://carnaval.qc.ca
  • 퀘백
  • 퀘백
  • 퀘백
03

[캐나다-몬트리올 하이 라이츠 페스티벌] 예술의 도시에 모인 음악과 미식, 빛의 감성

몬트리올은 북미와 유럽 문화가 교차하는 도시로 세계 최대 규모의 재즈 페스티벌이 열리는 예술의 도시이자 도심에만 600개가 넘는 레스토랑이 밀집해 있는 북아메리카 최고의 미식 도시 중 하나다. 긴 겨울이 끝날 무렵 몬트리올에서는 음식과 파티, 화려한 불빛으로 도시를 가득 채우는 빛의 축제 ‘하이 라이츠 페스티벌’이 열린다. 열흘이 넘는 기간 몬트리올 전역에 걸쳐 무려 350여 건의 이벤트가 펼쳐질 예정이며, 그중 60여 건의 행사는 무료로 진행된다. 지역민이 주체가 돼 즐기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되는데, 길거리 공연에서 세계 정상급 뮤지션들이 펼치는 수준 높은 공연까지 라인업이 다양하다. 무엇보다 몬트리올 최고의 셰프 50명과 세계적인 셰프 20명이 선보이는 최고급 요리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이 솔깃해진다. 요리에 관심이 많다면 무료 요리 강습에도 참여해 보자. 특급 셰프로부터 5가지 코스 요리를 배우고 와인과 함께 시식할 기회가 주어진다.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몬트리올을 가득 채운 점등 장식과 불꽃놀이다. 세인트로렌스강을 따라 이어지는 생폴 거리, 강변을 따라 조성된 올드 포트, 좋은 전망대 역할을 하는 대관람차,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 도시인 언더그라운드시티는 물론 몬트리올의 하늘까지 온갖 빛으로 반짝일 것이다.
기간
2월 20일~3월 1일
tel
캐나다관광청 02-733-7708
website
http://montrealhighlights.com
몬트리올
04

[스페인-발렌시아 라스 파야스] 묵은 것을 태워 봄을 부르는 불꽃 축제

라스파야스는 발렌시아 수호성인인 성모 마리아에게 꽃을 바쳐 감사를 표하고, 묵은 일상을 불꽃으로 태워 새로운 봄을 활기차게 시작하자는 의미가 담긴 축제다. 공식 축제 기간은 예수의 아버지 성 요셉 축일인 19일 이전의 5일이지만, 2월 초부터 발렌시아는 축제 준비로 분주하다. 발렌시아 곳곳에 판지와 나무로 만든 거대한 인형 조형물인 ‘파예’가 설치된다. 인형의 크기는 보통 8~10m, 종종 30m가 넘는 거대한 인형도 등장한다. 인형은 주로 배우와 가수, 스포츠 스타를 모티프로 만드는데, 사회·정치·종교 상황을 풍자한 것도 많다. 축제의 기원에 대한 다양한 설이 전해지는데 가장 유력한 설은 봄을 맞이해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하려는 발렌시아 사람들이 겨우내 묵은 옷가지와 러그, 나무 등을 태워 없애던 풍습이 발전했다는 것이다. 잡동사니를 태워버리기 전 나무 기둥을 천으로 덮고 모자를 씌우는 등 사람처럼 보이도록 꾸며 창가나 담장에 기대어놓았는데, 이것이 바로 거대한 인형 파예의 기원이라는 것. 축제 기간 중 발렌시아를 여행한다면 매일 오후 2시에 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마스클레타’를 놓치지 말자. 6~7분 동안 폭죽과 불꽃이 리드미컬하게 터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축제의 마지막 날에는 도시 곳곳에 설치된 파예를 불태우는 행사 ‘크레마’가 진행된다. 인형이 타는 동안 불꽃놀이가 이어지며 거리는 거대한 파티장으로 변모한다.
기간
2월 24일~3월 19일
tel
스페인관광청 02-722-9971
website
fallasfromvalencia.com
발렌시아
05

[타이완-타이중 등불 축제] 등북 축제를 넘어 아트 페스티벌로 성장 중

중화권에서 음력 1월 15일은 음력 1월 1일부터 이어지는 설 명절의 마지막 날로 ‘원소절’이라 하는데, 타이완에서는 이날 등을 켜지 않으면 운이 좋지 않다는 미신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정월 대보름 아침에 한 해 동안의 부스럼을 예방하기 위해 부럼을 깨듯이 타이완에서는 등불을 다는 것. 이러한 풍습이 전해져 매년 원소절이 되면 타이완에서는 등불 축제가 열린다. 새해맞이 축제가 끝나는 날 화려한 불꽃과 폭죽을 터뜨려 한 해가 무사태평하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있다. 1990년에 처음 시작된 등불 축제는 10년이 넘도록 타이베이에서 열렸는데, 2001년부터는 타이완 전역에서 번갈아 개최되고 있다. 그리고 올해는 타이중에서 열린다. 주 전시장은 허우리 삼림원구, 독특한 숲 환경을 활용해 \\\'몽환의 삼림 절경\\\'을 테마로 공간을 구성할 예정이다. 주등인 ‘삼림생물수호-빛의 나무’는 허우리 말목장 삼림공원과 원신 삼림공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디자인됐다. 하나의 씨앗이 자라 한 그루의 나무가 되는 것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이외에도 삼림의 어머니가 대지에 복을 내리는 것을 이미지화해 만든 체험 공간 ‘네모와 동그라미의 길’, 꿩을 주제로 만든 부등, 중국과 서양의 전설과 미학을 융합해 만든 미디어 아트 ‘재즈 쥐의 결혼’ 등의 작품을 눈여겨볼 만하다.
기간
2월 8~23일
tel
타이완관광청 02-732-2357
website
http://theme.taiwan.net.tw/ 2020TaiwanLantern
  • 타이중
  • 타이중
  • 타이중
  • 에디터 이미선
  • 취재협조 중국주서울관광사무소, 캐나다관광청, 이탈리아관광청, 프랑스관광청, 스페인관광청, 이집트정부관광청, 타이완관광청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