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DESTINATION

이 겨울, 홍천에서 해야 할 9가지

01

홍천 힐링 여행

아시아 > 대한민국 > 홍천

발행 2020년 01월 호

강원도 중앙에 가로로 길게 놓여 있는 홍천. 인구는 7만 명 남짓이지만 면적은 무려 1820km²으로 전국 시군 중에 가장 넓다. 홍천에는 한국 100대 명산으로 꼽히는 공작산은 물론 아름다운 산과 계속이 많아 레포츠를 위한 휴양지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명소가 곳곳에 숨어 있다. 홍천에서 노는 9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01

알파카와 함께 숲속 산책하기

남아메리카 출신의 낙타과 동물이자 귀한 겨울철 옷감 소재로 알려진 알파카. 알파카가 홍천에 있다는 사실이 뜬금없이 들리겠지만 그 이유는 명백하다. 알파카의 고향인 안데스 산맥 고산지대보다는 조금 낮지만, 홍천군 풍천리의 해발고도가 약 600m로 높고 공기가 맑아 알파카가 살기에 적당하기 때문. 알파카월드 주차장에서 10~15분 간격으로 운영되는 셔틀버스를 타고 굽이굽이 도로를 따라 오르면 마침내 입구에 도착, 앙증맞은 이목구비와 늘씬한 다리, 복슬복슬 털이 매력적인 알파카 세 마리가 놀고 있는 ‘알파카놀이터’가 관람객을 반겨준다. 미니 기차를 타고 알파카와 유산양, 무플론을 둘러볼 수 있는 ‘알파카 사파리기차’ 존을 지나 다시 산 중턱까지 오르면 알파카월드의 하이라이트인 ‘알파카와 힐링산책’ 존이 나타난다. 알파카를 데리고 15분간 산책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데, 손바닥 위에 사료를 올려 알파카에게 먹이를 주는 것도 재미있다. 알파카와 더 깊은 교감을 나누고 싶다면 머리보다는 목과 등 쪽을 터치해보자. 알파카의 엉덩이 쪽을 향하거나 만지는 것은 알파카의 화를 돋우는 무례한 행동이니 조심할 것. 귀여운 알파카와 셀피를 찍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알파카에 이어 포니와 사슴, 낙타, 공작, 올빼미, 독수리 등 다양한 동물을 만나다 보면 어느새 투어가 끝. 각 체험존에 있는 스탬프를 모으는 재미도 쏠쏠하다. 아트숍에서 알파카 인형을 구입하거나 카페에서 목을 축여도 좋다.
location
강원도 홍천군 화촌면 풍천리 310 알파카월드
tel
1899-2250
website
www.alpacaworld.co.kr
website
인스타그램 @alpacaworld2017
info
입장료 1만 5000원(알파카와 힐링산책 1만 원, 알파카 사파리기차 3000원)
  • 1
  • 1
02

수타사에서 천 년의 역사 느끼기

수타계곡을 품은 공작산 산기슭에 신라 시대 사찰, 수타사가 있다. 홍천 9경 중 하나인 수타사는 708년에 공작산이 아닌 우적산에 ‘일월사’라는 이름으로 창건됐다. 역사가 무려 1300년이 넘는 것.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기록이 있지만, 원효대사의 입적 시기와 맞지 않아 의문으로 남아 있다. 1568년 지금의 공작산으로 절 전체를 옮겼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전소됐다. 약 40년간 방치됐다 수십 년에 거쳐 재건되면서 비로소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 입구의 봉황문을 들어서면 진흙으로 빚은 사천왕상이 등장해 엄숙한 기분이 든다. 이곳을 지나치면 조선 후기 건축양식을 잘 보여주는 빛바랜 누각 흥회루가 나온다. 이곳과 마주 보고 있는 대적광전은 규모는 작지만 수타사의 본당으로, 조선 중기와 후기의 양식이 조화롭게 뒤섞여 있다. 또 다른 불전인 원통보전에는 연구 가치가 높은 목조 불상인 목조관음보살좌상이 모셔져 있다. 모두 강원도 유형문화재다. 경건한 마음으로 조상들의 삶과 역사가 담긴 건축물을 천천히 둘러보자.
location
강원도 홍천군 동면 수타사로 473
tel
033-436-6611
website
www.sutasa.org
info
입장료 무료
  • 1
  • 1
03

공작산생태숲에서 산림욕하기

수타사가 자리한 공작산은 해발 887m로, 한국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손꼽힌다. 공작새처럼 산세가 아름다워 ‘공작산’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수타사의 입구 바로 옆에는 공작산생태숲이 조성돼 있다. 돌단풍과 매발톱꽃, 오갈피나무, 귀룽나무 등 공작산에 자생하던 식물과 향토 수종을 복원한 것. 생태학적으로 보존 가치가 높은 생물도 만날 수 있다. 생태숲 교육관에서 안내를 받은 뒤 전시를 보고, 연못 위에 조성된 산소길에서는 맑은 공기를 느껴보자. 산책로가 평지에 가까워 부담없이 사부작사부작 거닐기 좋다. 중간 중간에 놓인 그네 의자에서 여유로운 한때를 즐기는 것도 좋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숲 해설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location
강원도 홍천군 동면 수타사로 409 공작산생태숲
tel
033-430-2796
website
www.ecogongjaksan.kr
info
입장료 무료
  • 1
  • 1
04

청정 자연을 머금은 전통주 빚기

공기 맑고 물 좋기로 유명한 강원도. 홍천군 내촌면 깊은 골짜기에는 우리 술을 복원해 전통주를 빚는 부부가 살고 있다. 변호사로 활동하고 고시학원과 대학원에서 헌법 강사로 이름을 날린 정회철 대표가 건강을 위해 홍천 산골에 귀촌한 것. 그는 우리 술을 널리 알리고자 취미로 하던 전통주 양조를 업으로 삼았다. 그가 이끄는 양조장 ‘전통주조 예술’에서는 쌀과 누룩으로만 빚은 증류식 소주 ‘무작 53’과 떠먹는 탁주인 이화주 ‘배꽃 필 무렵’, 단호박을 넣어 빚은 약주 ‘동몽’ 등 6가지 제품이 생산된다. 전통주를 직접 빚어보는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4~10명은 모여야 체험이 가능해 기업에서 워크숍으로 찾는 경우가 많다. 명절을 앞둔 가족이 차례주를 빚거나 결혼을 앞둔 예비 부부가 세상에 단 하나뿐인 웨딩주를 만들기도 한다. 체험 예약이 들어오면, 정 대표는 방문 3~4일 전 밑술을 빚어 손님 맞을 준비를 한다. 체험 당일 참여자들은 전통주 강의를 들은 뒤, 4인 1조로 고두밥을 지은 다음 밑술을 더해 열심히 치댄다. 정성껏 치댄 술덧을 4L짜리 단지에 담으면 이제 맛있게 익을 차례만 남았다. 2주 정도 발효시키면 탁주가 되고, 4주가 지나면 청주가 된다. 당일치기 체험이 아쉽다면 바비큐 파티와 숙박, 조식까지 포함된 1박 2일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단, 희석식 소주 반입은 금지돼 있다.
location
강원도 홍천군 내촌면 동창복골길 259-5 전통주조 예술
tel
033-435-1120
website
http://ye-sul.com
info
전통주 빚기 체험 1박 2일 1인당 13만 2000원 (최소 4인), 당일 체험 1인당 5만 5000원(최소 10인)
  • 1
  • 1
  • 1
05

뜨끈한 노천탕에 몸 담그고 피로 풀기

하루 종일 찬바람에 웅크리다 뭉친 근육과 관절을 푸는 데 노천욕만큼 좋은 것도 없다. 뜨거운 탕에 몸을 담그면 노곤함이 스르륵 사라질 것. 노천욕과 스파를 즐기고 싶다면 오션월드를 추천한다. 여름에는 물놀이를, 겨울에는 야외 노천탕을 즐길 수 있다. 뜨거운 물과 차가운 공기의 극명한 온도 차이로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풍경이 마치 한 폭의 그림 같다. 한약재를 넣은 온천탕도 있어 더욱 이색적. 스파도 운영하고 있는데, 숲속에 있는 스파빌리지에 가면 프라이빗하게 실내 온천욕을 즐길 수도 있다.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타워풀에 가면 오션월드를 내다보며 노천욕을 만끽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 것. 찜질방과 테라피센터도 마련돼 있어 여러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예약하면 최고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location
강원도 홍천군 서면 한치골길 262 오션월드
tel
1588-4888
website
www.daemyungresort.com/oceanworld
website
인스타그램 @official.daemyung
1
06

한적하게 커피와 디저트 즐기기

홍천에서 발레학원을 10년 넘게 운영해 온 대표. 여행을 유달리 좋아하는 그녀가 여행길에 만난 풍경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2018년 5월에 자신만의 카페 ‘이스커피’를 열었다. 베트남에서 맛보고 반해버린 ‘카페쓰어다’가 이곳의 대표 메뉴. 베트남 커피 드리퍼인 커피 핀(Phin)으로 천천히 내린 진한 커피와 연유를 섞어 얼음과 곁들여 마시면 된다. ‘크림블랙라떼’는 진한 커피와 생크림을 곁들여 만드는 아인슈페너를 응용해 만든 메뉴. 에스프레소에 코코아 가루와 우유, 생크림을 더해 한층 고소하다. 진한 치즈케이크를 노란 초콜릿으로 감싼 ‘제리 치즈케이크’도 인기다. 샛노란 컬러와 동그란 치즈 아이(eye)가 만화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데 톰과 제리 피규어가 장식돼 재미나다. 가운데가 뻥 뚫린 복층 구조로 돼 있는데, 2층 야외석에서는 빈백에 앉아 한적한 시골 풍경을 내다볼 수 있다.
location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닭바위2길 24 이스커피
tel
010-3019-0720
website
인스타그램 @es_coffee_
info
가격 카페쓰어다 5500원, 크림블랙라떼 5500~6000원, 제리 치즈케이크 6500원
  • 1
  • 1
  • 1
  • 에디터 이미진
  • 사진 황필주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