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 기타

발행 2012년 09월 호

세계 저비용항공 들여다보기

Fly with Low Cost Carriers

하늘 문턱이 낮아졌다. 전 세계 저비용항공이 ‘낮은 운임’을 키워드로 세계 각지를 촘촘히 연결하며 여행객을 실어 나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섣불리 이용하기엔 부가적으로 확인할 항목이 꽤 있는 편이다. 그래서 가 꼼꼼히 정리했다. 저비용항공 비교.분석 보고서.

세계 저비용항공

저비용항공(LCC)이란?

tip

저비용항공(Low Cost Carrier)은 낮은 운임으로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를 일컫는다. 즉 서비스(발권, 수하물, 기내식, 자리 배정 등)의 일부를 유료화함으로써, 평균 운임30~50% 할인된 항공권을 판매하는 것이다.

저비용항공은 어떻게 다른가?
? 예약과 동시에 결제를 완료해야 하는 것이 대표적 특징이다.
? 종이 항공권이 없다(Paperless Ticket)
결제 후 받은 예약 번호(신분증 제시)로 공항에서 보딩 패스를 받을 수 있다(메일로 받은 예매 확인증을 출력해 가면 더욱 신속하게 수속이 이뤄진다).
? 부가 서비스는 유료! 따끈한 기내식, 하늘 위 캔맥주와 땅콩, 최신 영화 감상 등을 원한다면 그만큼의 대가를 지불해야한다.
? 승무원 최소화 공항 탑승 수속을 돕는 직원 뿐 아니라 기내 승무원 수도 최소화하는 추세다(라이언에어의 경우 일부 공항에 체크인 카운터가 없다).

저비용항공의 유의사항은?
? 이메일 주소와 휴대전화 번호를 정확하게 기입해야 한다. 예약이 잘 이뤄졌는지 확인하는 컨펌 메일과 SMS가 전송되기 때문이다.
? 여정 변경 및 취소?환불 수수료를 미리 확인할 것! 대부분의 저비용항공은 여정 변경 시추가 요금을 요구하고, 또 취소?환불 시점에 따라 수수료를 제한 나머지 금액을 돌려주는 규정을 운영한다. 하지만 특가 항공권의 경우 ‘환불 불가’라는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는 경우가 왕왕 있으니, 규정을 꼼꼼하게 읽는 것이 현명하다.
? 공항 사용료를 절감하기 위해 소규모 외곽 공항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교통편을 미리 숙지해둬야 비행기를 놓치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다.


<저비용항공 비교 사이트>

스카이스캐너
저비용항공을 비롯해 전 세계 1000여 개의 항공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가격 비교 사이트다. 각국 화폐 단위로 환산하는 기능이 편리하다.
www.skyscanner.kr

유로스카이
유럽 13개 저비용항공을 한 번에 둘러볼 수 있는 사이트다. 출발?도착 도시를 지정한 후 검색하면 각 항공사별 운항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www.eurosky.co.kr

티켓뱅크
전 세계 130여 개 저비용항공사 중 100여 개 항공사의 4만여 개 노선을 실시간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 각종 특가 이벤트도 주시하자.
www.teaket.co.kr

Europe

Tip
저비용항공을 더욱 저렴하게!
저녁에 출발하는 노선과, 아침에 도착하는 노선의 할인율이 높다. 주말보다는 탑승객이 적은 주중에 이용하는 편이 더 저렴한 것은 당연지사. 예약을 서두르자. 발 빠른 당신이라면 얼리버드(Early Bird)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시내에서 공항까지 교통비와 소요시간도 생각하자. 저렴한 항공권이 무색하게 공항까지 비싼 고속버스와 기차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맛있는 음식은 여행의 품격을 높인다. 유료 기내식이 싫다면 음식을 직접 가지고 탑승하자. 항공사는 대부분 음식물 반입(주류 제외)을 허용한다.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온라인상에서 직접 신청하자. 콜센터, 공항 체크인 카운터에서는 더 높은 금액을 부과하는 항공사도 있다. 왕복 항공권이 무조건 저렴한 것은 아니다. 가는 편과 오는 편을 다른 저비용항공으로 구매할 경우 할인율이 더 클 수 있다.

America

Asia & Pacific

Korea

  • 에디터 하선미

TAG

SNS로 보내기

추천하기

이 기사를..

    댓글(의견) 작성하기
    관련사진 가져오기